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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기업 우버 계속되는 적자에도 주가는 상승하는 이유

by 돈쿡 2022. 8. 7.

우버는 택시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는 모빌리티 기업입니다. 우버는 25달러에서 32달러로 약 30%정도 급등했습니다. 하지만 우버의 실적은 13년째 적자를 기록하고 있을 만큼 좋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버의 주가가 단기간에 급등한 이유가 무엇일까요? 우버가 진행하고 있는 사업들과 앞으로의 전망, 다른 기업들과의 경쟁력을 분석한 후 급등의 이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우버의 세가지 사업부

승차공유(Uber Mobility), 딜리버리 서비스 (Uber Eats)

  • 우버는 우버의 가장 주력사업이고 초반부터 이어온 사업이라 할 수 있는 승차공유와 딜리버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에서는 약 80%의 점유율을, 유럽에서는 약 6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을 만큼 이러한 서비스 산업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승차공유와 딜리버리 서비스 시장의 규모는 약 2025년에 지금보다 2배에서 3배정도로 커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우버의 앞으로의 매출과 점유율 확대가 기대됩니다.

 

우버 프레이트 (Uber Freight)

  • 우버 프레이트는 화물운송 중개서비스로 화물 배송기사와 화물 운송이 필요한 고객을 연결하여 수수료를 취하는 사업부문입니다. 우버 프레이트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우버 모빌리티, 딜리버리 서비스와의 연계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대량배송이 필요한 기업에서 지역 물류센터로 우버 프레이트를 이용하여 중개서비를 제공해 주고, 지역 물류센터에서 해당 배송지에 배달하는 것을 말하는 라스트마일 배송은 우버이츠를 통해 가능합니다. 이러한 연계성은 다른 모빌리티, 딜리버리 기업들보다 높은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우버 트랜짓 (Uber Transit)

  • 우버 트랜짓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하나의 앱으로 기차표를 예매하거나 지하철과 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다시 말해 고객들이 개인차량 없이 장거리이동을 하거나 여행을 갈때 여러 사이트를 돌아다니면서 대중교통을 예매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줍니다. 이 서비스는 위에서 언급한 우버 모빌리티와의 연계성이 두드러집니다. 특정 지역까지는 우버 트랜짓을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대중교통으로는 이동할 수 없는 곳부터는 우버 모빌리티를 이용하여 목적지에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버는 우버트랜짓 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제공하고 위해 대중교통 기관에 소프트웨어를 제공하고 있는 루트매치라는 기업을 인수했습니다. 우버 트랜짓은 우버 모빌리티와 딜리버리 서비스를 통해 얻은 방대한 양의 교통관련 데이터에 루트매치의 기술력을 더해서 고객에게 최적의 경로를 안내하고 있습니다. 

2. 우버의 매출현황

  • 우버의 모빌리티 서비스의 사용자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급감하는 모습을 보였지만 이후 사용자수를 빠르게 회복하여 여 코로나 전과 비슷한 사용자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매출이 급감하는 것이라는 예측은 우버의 딜리버리 서비스인 우버이츠에 의해 선방했습니다. 사람들이 집안에만 머물게 되면서 우버 모빌리티 매출은 감소했지만 반대로 배달음식을 시켜먹는 횟수가 늘어남에 따라 우버이츠의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입니다. 그 결과 우버 이츠, 딜리버리, 프레이트의 매출은 매년 50% 이상씩 급격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우버의 선택과 집중

  • 우버는 자신의 사업에만 집중하는 것 뿐만 아니라 비슷한 업종의 경쟁력있는 기업들을 인수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해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버는 2021년 음식 딜리버리 서비스 기업인 포스트메이츠를 인수하여 시장점유율을 10% 이상 글어올렸습니다. 또한 우버 프레이트 부문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물류 테크기업인 트랜스 플레이스 기업을 22억 5천만 달러에 인수하였습니다.

 

  • 또한 우버는 자율주행사업, 항공택시사업, 자전거사업부를 매각하면서 자신이 더 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버의 모빌리티와 연계가능성이 가장 높은 자율주행 사업은 오로라 기업에 매각했는데, 그 과정에서 오로라의 지분을 26%정도를 가져와 이후 우버 모빌리티와의 협업가능성이 높습니다.

 

4. 결론

  • 우버는 우버이츠, 우버 모빌리티, 우버 프레이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이 세 서비스는 서로 하나의 플랫폼의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또한 오로라의 지분을 높은 비율로 가지고 있는 만큼 미래 핵심기술인 자율주행과 위의 세 서비스와의 연계를 통해 독점적이고 거대한 플랫폼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지금이 적자를 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탄탄하게 주가를 방어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영업이익이 흑자로 돌아서는 턴어라운드 이후에는 더욱 큰 상승세를 보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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