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역행자, 본능의 순리를 거스르기

by 돈쿡 2022. 8. 10.

역행자의 저자인 자청은 10대와 20대 초반 무리에서 항상 소외된 삶을 살던 사람이었습니다. 자청은 20대 초반 무렵 대화의 기술을 다룬 책을 접하게 되었고 책의 대단함을 알게 되어 이후의 삶을 180도 바꾸었습니다. 독서와 글쓰기로 뇌의 근육을 단련시키고 하고 싶은 분야가 생기면 책을 통해 지식을 습득한 후 이전의 여러 배경지식들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면서 독창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를 발굴해내는 것이 이 책을 통해 자청이 하고 싶은 말이라고 생각됩니다.

 


1. '22전략' 에 대해

22전략이란 자청이 가장 중요하게 말하는 뇌근육 훈련 방법입니다. 22전략은 매일 하루에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을 말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생각하는 능력, 즉 뇌근육이 발달하고 다양한 지식을 받아들일 수 있는 상태에 이르게 된다고 설명합니다. 22전략의 효과를 근력운동에 빗대어서 설명합니다. 근육을 키우기 위해 하는 근력운동을 효과적으로 하는 방법은 8개를 들 정도의 무게를 3세트씩 반복하고 충분한 영양섭취와 충분한 휴식이 유일합니다. 이처럼 우리가 생각하는 능력, 즉 뇌 근육을 발달시키는 방법도 하루 2시간씩 책을 읽고 글을 쓰는 것이 유일하다고 자청은 말하고 있습니다.

어느 경로를 통해 들었는지는 기억나지는 않지만 책을 읽는 행위와 뇌의 활성도에 관한 정보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한 실험에서는 총 세 그룹으로 나누어서 실험을 진행했습니다. 똑같은 정보를 A그룹은 책을 통해 얻었고 B그룹은 유튜브 영상을 통해 얻었고 나머지 C그룹은 A, B그룹이 접한 정보와는 다르게 유튜브로 게임 영상을 시청했습니다. 이런 행위를 하는 실험 참가자들의 뇌의 활성도를 측정했습니다. 그 결과 A그룹과 B그룹은 똑같은 정보를 얻었음에도 불구하고 책을 통해 정보를 얻은 A그룹이 훨씬 더 높은 뇌 활성도를 보였습니다. 더 신기한 점은 나름 유익한 정보를 얻은 B그룹과 오락거리인 게임 영상을 본 C그룹이 서로 비슷한 뇌 활성도를 보였다는 점입니다. 이 실험과 자청이 언급한 22 전략을 통해 자청이 말하는 뇌 근육을 단련시키는 데에는 독서만한 것이 없다는 것에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 오목 이론

오목을 둘 때 수를 잘 놓는다면 끊임없이 공격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공격하면 할수록 더 많은 공격 루트가 생기고 그 공격 루트들이 서로 연결되어 더 많은 공격 루트를 만들게 되는 이른바 양성 피드백이 일어납니다. 자청은 오목에서의 전략을 현실 세계에서도 적용했습니다. 20대 초반에 연애 상담을 통해 사람의 감정과 행동에 대해 이해하게 되었고 이를 통해 사람의 마음을 깊이 이해해야 하는 마케팅 분야에서도 높은 실력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또한 유튜브 채널을 개설하고 높은 구독자 수를 달성하면서 마케팅 사업에 더 많은 인재를 불러들일 수 있었고 다른 기업들의 CEO와 자수성가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듣고 더 발전할 수 있었다고 말합니다. 오목에서처럼 자청은 당장의 공격 루트만을 고집하는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공격 루트들을 많이 만들었고 이를 최종적으로 연결해 거대한 시너지를 발생시키고 있다고 느껴집니다.

이는 단순히 사업에서만의 이야기는 아닙니다. 우리가 하기 싫은 일을 하거나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오목의 수를 두고 있다고 생각하고 이 공격 루트를 다음에 어떤 방식으로 연결할지를 끊임없이 생각할 때 우리는 한층 더 발전한다고 말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서 꼰대 상사가 아무렇지 않은 일에도 핀잔을 주거나 할 때 '흘려듣기'라는 하나의 오목 수를 두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를 다음에 내가 성공한 사업가가 되거나 그 반열에 올랐을 때 주변에서의 시기와 질투, 소음들을 흘려들을 수 있도록 하는 최고의 공격 루트, 오목에서의 신의 한 수가 될 것입니다.

 

3. 그래서 나는?

자청은 위의 이야기들을 하면서 결국에 가장 중요한 것은 실행이라고 말합니다. 이 책을 읽고 독서와 글쓰기를 실행하는 사람은 1%도 채 안 될 것이고 이를 일주일에 2번 이상 하는 사람은 그중에서 5%도 안 될 것이라고 말합니다. 이 구절을 읽고 머리를 한 대 맞은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좋은 이야기를 듣고 좋은 사업 아이템에 관한 이야기를 듣고 성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듣는다고 하더라도 실행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생각이 뇌리를 스쳐 지나갔습니다. 인간의 본성을 거스르기를 노력하고 이를 나의 새로운 본성으로 자리 잡게 하기 위해 앞으로 노력하고자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