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시가총액 1위 애플, 과연 버블일까?

by 돈쿡 2022. 8. 3.

1. 애플의 현 사업부문

애플의 매출은 아이폰이 59%를 차지하고 있고 맥북, 아이패드, 웨어러블 악세서리, 서비스가 10%대의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전자기기 생산에 많은 비중을 싣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소프트웨어만 설계하고 실제 제품생산은 외주로 맡기는 사업구조입니다. 또한 서비스분야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지는데, 특히 애플TV, 애플뮤직, iCloud등을 묶어서 구독서비스로 제공하는 애플원의 성장세가 가파릅니다.

 

 

 

2. 애플의 미래산업부문

  • 반도체

애플은 원래 인텔의 CPU를 아이패드와 맥북에 넣어 제품을 생산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M1칩과 M2칩을 독자적으로 개발했고 성능또한 인텔의 CPU보다 더 좋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는 인텔의 의존에서 벗어나 반도체가 필수적인 사업들을 자유롭게 구상하고, 반도체 칩을 사업분야에 맞게 개조하고 변형하여 적용하는게 가능해 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애플카 (타이탄 프로젝트)

애플의 미래산업 중 가장 각광을 받고 있는 애플카 산업은 현재 2025년 대량양산 목표를 가지고 개발을 진행중입니다. 현재 대량생산의 시스템을 갖추진 못했지만 자율주행과 관련된 칩 제작은 완료된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애플의 자율주행 자동차가 양산된다면 애플의 구독서비스를 비롯하여 여러 기기들과 애플카의 연결을 통해 독자적인 애플생태계를 구축할 것이고 이는 고객들의 유입은 증가시키고 유출은 감소시키는 결과를 낳을 것입니다.

 

  • 메타버스

AR글래스인 애플클래스가 1~2년 내로 출시할 예정이고 이후 이 글래스를 통해 메타버스 사업으로의 확장이 기대가 됩니다. 또한 자율주행차의 양산으로 인해 애플글라스의 필요성이 더 부각될 것이고 이는 애플 구독서비스로의 유입을 의미합니다.

 

  • 헬스케어

애플의 웨어러블 악세서리인 애플워치는 시계산업의 1위 국가인 스위스의 매출을 넘어섰습니다. 애플은 애플워치의 헬스케어 기능인 심전도, 심박수 측정을 통해 구매자들의 건강관련 데이터를 방대하게 수집해 왔습니다. 이를 통해 헬스케어 관련 기업과 협업하여 원격진료, 원격처방등의 사업으로 확장할 가능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3. 애플의 문제점과 한계

애플은 독자적인 IOS를 가지고 있지만 애플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 폐쇄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는 고객들의 유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기도 하지만 반대로 신규 유입을 막을 수 있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애플카는 대량생산 위탁기업을 중국기업인 폭스콘으로 선정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현재 M1칩과 M2칩은 대만기업인 TSMC에서 위탁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이 두 기업은 중국관련 기업이기 때문에 미국과 중국의 국제정세에 따라 생산계획에 차질이 생길 수 있고 이는 애플의 가장 큰 불안요소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위탁생산 기업의 다각화가 필요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애플은 유망한 미래산업들에 대한 가시적인 결과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이는 애플의 향후 존폐에 가장 큰 요인입니다.

 

 

 

4. 그래서 애플은 버블일까?

현재 애플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아이폰입니다. 아이폰은 지금도 골수고객들에게 열렬한 지지를 받고 있고 새로운 시리즈를 계속 출시하는 중입니다. 또한 신제품을 발표할때마다 주가가 한번씩 급등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는 향후에도 아이폰은 고객들에게 꾸준한 사랑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는 애플의 탄탄한 매출건전성을 보여주고 있고 꾸준한 현금흐름으로 새로운 사업으로의 진출에 박차를 가하는 연료가 되고 있습니다.

애플은 1~2년 뒤에는 AR글래스인 애플글래스를 출시할 예정이고 애플이 애플카의 대량생산 위탁기업을 물색하고 있다는 소식도 들립니다. 또한 최근 인텔의 의존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된 M1, M2칩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이와 같이 애플이 진출하고 있는 미래산업들에서의 가시적인 결과들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보아 미래산업들의 불확실성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따라서 애플은 향후 5~10년 뒤에 애플카를 기점으로 모든 서비스들이 연결되고 독자적인, 그리고 독점적인 애플생태계를 구축하여 다른 사업으로 진출하더라도 구독자, 고객들의 대량유출 없이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의 주가가 아이폰과 그 외 제품들의 뛰어난 매출과 높은 영업이익률을 기반으로 성장했고 앞으로도 가시적인 매출 성장률을 보일 것입니다.

댓글